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SM520] 셀프정비 ISC밸브 청소

반응형

오늘은 날이 따뜻 하네요. 봄이 온걸 확실하게 실감하게 됩니다.

곧 벚꽃좀비가 부활해 나의 귀를 간지럽히지 않을까...생각해봅니다ㅜㅜ


주인 잘못만난 차가 여태 고생입니다.. 처음 증상이 발견된건 2~3개월 전인데요. 그래도 센터를 찾지 않고 무식 하게 버팁니다..ㅠㅠㅠ

겨울에 날이 추워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겼는데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처음에는 시동걸고 출발하려고 D기어를 넣으면 푸덕푸덕 거리면서 시동이 꺼져버리더군요. 이게 열받으면 또 괜찮아요.... 그래서 한동안 출근 5분전에 미리 시동을 걸어 예열을 하고 다녔죠... 그러다가 몇일전부터는 R기어를 넣으면 기어가 안들어간거마냥 푸덕푸덕 덜덜덜 떨다가 후진이 되는겁니다. 내리막에서 후진시에는 시동이 꺼진적도 있구요. 이게 환장할 노릇입니다. 혹시나해서 컴퓨터를 찍어보려고 센터에 가보았는데. 스캐너상에서도 이상이 없다고... 시운전을 해봐도 이상이 없다고...ㅎㅎㅎㅎ 포기 하고 지내가다 오늘!! 날이 좋아 그동안 방치 해왔던 차량 수리를 해볼까 하고 봐뒀던 부품대리점을 찾아가봤는데.. 이사를 갔네요?? 아하하하.... 

삼성차는 일반부속상점에서 구하면 눈탱이를 맞아서....

원래는 연료필터랑 ISC밸브 교체를 해보려고 했는데. 된장...간장..


스캐너에 안나오니 원인도 모르겠고 그냥 스로틀바디 청소와 ISC밸브 청소만..

간단히 청소만 해보기로 합니다.

뚜껑 까고!!! 시작 해볼까요!!?? 


주목적은 ISC 밸브를 청소하고 스로틀바디를 청소할 계획입니다.


1. 고정핀 제거..

2. 잭분리...

3. 10mm 볼트 분리..

-끝-



생각보다 상태가 심각하네요 ㅠㅠㅠ




본격적으로 청소를 해보려는데 이게 뭔지..... 아...

돈나가는 소리가 들리네요.ㅠㅠ

덕분에 스로틀 바디(챔버)는 분리 하지 않게되었습니다. 스로틀바디는 달려있는 상태에서 크리너 뿌려서 대충 슥슥 마무리 해버렸습니다.

ISC밸브 또한 청소하다말고 그냥 대충 슥슥 닥아 다시 빛의속도로 조립!!

언능 부속이와서 이게 원인이였는지 확인하고 싶어 죽겠네요.... 제발....


유리 모터는 간헐적으로 되다가 안되다가... 아주 그냥 멋대로네요

다마테스터기로 모터까지 신호가 들어오는건 확인했는데 일단 급한대로 무력을 사용한 응급조치...

(사실 예산초과로 다음달에 보고 수리해야겠네요... 그동안버텨주기를)



조수석 유리를 내리고 올릴때 유격이 발생하여 문짝 두짝을 뜯었다 붙였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합니다...ㅜㅜ


유리모터에 이어 주유구 액츄에이터 까지 부서져 있습니다.

사실 부서진지는 1년이 넘었지만 그동안 나름의 카드재끼기?? 로 버텼는데

날잡은김에 분리 해뒀습니다.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트렁크가 열쇠를 넣으면 열리는데

리모컨에서는 열리지가 않네요 ㅠㅠ


트렁크는 도저히 답을 모르겠네요. 액츄에이터도 문제가 없고 특별히 휘거나 마모된 것도 없고.. 아... 센터에 다시 맡겨야 하나 고민해봐야 할거 같네요..

급한대로 구리스 윤활제로 마무리 해봅니다. 


마무리는 주문!!! 


사실 수리해야할게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굴러가니 타고다녔고... 

계기(접촉사고)가 생겨 이차에 대한 애정이 많이 식어버렸죠... 여기저기 외관이 엉망이에요 도장도 엉망... 벗겨지고 .. 

어서 빨리와야 할텐데 액츄에이터도 분리해놨고... 파워오일도 많이는 아니지만누유가 되고 있는상황이구... 파워고압호수는 역시 다음기회에... 한번 수리한거 같은데 차계부를 한번 뒤져봐야겠어요.....


스로틀바디와 ISC밸브 청소 견적만 3~5만원 정도 나오구요.

교체시는 부속값 +공임...

내가 아낄려고 별...짓........

언능 부자가 되어 정비는 정비소에서!! ㅠㅠ


PS. 구석탱이 자리와 공구 협조해주신 김사장 감사합니다..

파워오일 이랑 스로틀바디 크리너 내돈으로 샀다! 1만4천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