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주식 직구 시대라고 연일 떠들어대던 시기에 나도 직구를 해보기로 마음먹고 해외 미래에셋대우 증권에서 주식계좌를 개설 했습니다..
사실은 주식 하려고 만든게 아니라 OTP를 무료로 준다길래 혹해서..가입 했습니다..
마침 뽐뿌 재테크 포럼에서 배당주에 관한 글을 읽고 꽂혀서 검색질 중이였습니다..
어? 만원을 주네? 그럼 주식을 해야지!? 만원 가지고 뭘 살수 있다고...
진양홀딩스 3주를 샀던거 같습니다.. 6개월 밖에 안됐는데 기억이 가물가물...
아무튼!! 그래 본격적으로 해보는거야 마음먹고 50만원 ... 100만원 300만원 조금씩 들려가면서 2달동안 주식을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500만원쯤 투자 되었을때.. 초심자의 행운인지... 약 70만원이 넘는 수익이 발생했고 겁을 상실한 나는 내 피같은 천만원을 위탁계좌에 넣고 검색을 해대기 시작 했습니다. 겁도 없이. 그렇게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남자는 몰빵!!
되먹지 못한 생각으로 메리츠 종금(008560)을 700만원이나 샀다..
오르면 좋고 뭐 떨어져도 배당이나 받지뭐 까짓거 5%씩 20년 이면... 원금은 되겠지... 라는 정신나간 생각으로...
아 해외주식 직구 시대였지!? 그럼 미국주식도 사야지! AGNC!! 매달 배당준다고?
그럼 넌 300만원!!
아... 이 무슨 되먹지 못한 짓이란 말인가..
무슨 자신감이였는지 모르겠다. 지금 생각 하면 미친놈 인데...
저 주식들은 아직도 보유 중이다... 수익이 안나서...
문제(라기보다 궁금증)는 AGNC가 급락을 하면서 생겼다.
평단이 19.20달러 인데 20달러를 찍더니 갑자기 18.70달러 까지 내리 꽂기 시작 하는거다. 아 브렉시트도 나름 구경했는데... 이건뭔지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팔고보자!
18.87 달러에 매도 후 아니다 다시 사자! 싶어서 18.80달러에 재매수 했다...
근데.. 아 양도소득세!!!
손실이 발생했는데 이것도 신고 해야하는건가!? 건가!? 건가!?
안알랴줌!
(사실 모름.... 못찾았음... )
※ 세금에 관하여
· 국세청 - 2016년 해외주식과 세금 (pdf파일 다운로드)
· 법제처 - 소득세법 전문
· 미래에셋대우증권 - 해외주식 가이드
위 사이트를 보시면 정확한 정보들이 가득!
그럼에도 불구 하고! 기억해야 할것들을 간략히 적어보자면.
※양도소득세
①양도소득세란?
해외 주식거래에서 발생한 차익금이 해당되며, 공제대상금액을 차감한 금액에 대해선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가 필요합니다.
②양도소득 기본공제
양도 소득이 있는 거주자는 소득별로 당해연도의 양도 소득금액에서 각각 年250만원을 공제 받는다.
③양도소득 산출액
양도소득과세표준 : 양도차액(매도금액-매수금액-제비용)-기본공제금액
양도소득산출세액 : 양도소득과세표준× 22%*(주민세10% 포함)
※해외주식에 대한 세율이며, 자산의 종류마다 상이함.
④양도소득 납세절차(年1회 신고)
매년 1월 1일~ 12월 31일 기간 내 매도한 내역에 대한 다음연도의 신고기간(5월1일~31일)에 자진신고납부
양도소득세 예정신고세액공제 폐지
신고기한 내 신고하지 않은 경우 가산세 부과
신고불성실가산세 : 과소신고 10%, 무신고 20%
납부불성실가산세 : 年 10.95%
기본공제는 국내 국외 각각 250만원이며 부동산 주식 포함입니다.
해외 주식 부동산 합쳐서 250만원 국내 부동산 주식 합쳐서 250만원입니다.
양도 소득이 발생하면 공제금액 미달로 과세가 되지 않더라도 신고는 해야합니다.
근데 차액이 발생하지 않았는데(손실) 신고를 해야하는지는 안알려져있습니다.
아니 못찾겠습니다.
※배당소득세
① 배당소득세란?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으며 원천징수를 하게됩니다. 원천징수에 따른 배당세 적용환율은 한국 지급일의 기준 환율을 적용합니다.
②배당소득세율
국내 14%
미국 15% 중국 10% 일본 15.315% 홍콩 0%
단 미국MLP(Master Limited Partnership) 관련 주식은 39.6%
③세율 적용
배당세가 국내 보다 낮은 경우 국내에서 차이만큼 과세 (주민세 10% 별도)를 합니다.
[과세는 원화로 되며 원화 부족 시 원화미수 발생]
또한 국내보다 해외의 배당세가 높다고 하여 국내세율인 14%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환급되지 않습니다.
아직 까지 미국주식만 보유한지라 배당소득은 거의 원천징수후 지급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년간 2천만원이 되지 않는다면 말이죠...(언제가능할지) 2천만원에는 이자소득도 포함됩니다.
자! 3줄 요약 합니다!!
1. 드럽게 많이 뗍니다!!!
2. 더 떼간다고 돌려주지 않습니다!!
3. 불성실하면 폭탄 날라옵니다!
<출처-중앙시사매거진>
구글 파이낸스에서 AGNC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왜그런건지 아직 파악을 못했어요. 단순 사명 공시와 배당감소 공시가 있긴한데. 크게 문제가 되는건 아닌거 같은데 흠...... 곧 정상화 되겠죠?
현재는 추가 투자를 미루고 책보고 공시 찾아보고 공부 중입니다.
해야대는 기말준비는 안하고 이런거나 찾아보고...ㅠㅠ 공부못하는 이유가 딴데 있는게 아닙니다.